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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방비 지원대상 확인 방법 및 신청방법은?카테고리 없음 2023. 2. 7. 17:04반응형
요즘 난방비때문에 난리가 아니네요. 국내외 에너지 수급불안으로 난방비가 껑충 뛰면서 요금청구서를 받고 이게 정말 맞나 싶을 정도로 난방비가 장난 아니게 올랐습니다.
원자력 발전을 안해서라고 하는 말도 안되는 이유를 대고 있고 가스공사 손실금때문이라는데,, 가스공사는 최고 실적으로 배당까지 한다는데.. 정말 미치겠네요.
그렇다고 그냥 있을 수는 없죠. 정부에서 밑돌 빼서 위에 쌓는 꼴이기는 하지만 난방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받을 수 있는 건 최대한 받아야겠죠.
그래서 오늘은 난방비 지원대상 확인방법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난방비 지원대상 확인 방법
정부에서는 급격하는 오른 난방비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일부 취약계층에 대해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이 요금 할인, 난방 물품 제공, 현금 보조 등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내가 다양한 난방비 지원 서비스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애매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가스와 전기, 난방비 혜택을 ‘보조금24’에서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저소득가구·차상위계층·장애인 등에게 지원하는 각종 난방비 정책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보조금24는 행정서비스통합포털인 ‘정부24(www.gov.kr)’에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을 한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난방지원) 사업을 비롯해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긴급복지연료비와 전기요금 지원 등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이 제공하는 가스·전기·난방비 지원 서비스에 대해 본인이 수혜 대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스, 전기, 난방비 지원 서비스는 1월 말 현재 30개 정도입니다. 여기엔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각각 지원하는 전기요금 복지할인, 에너지복지요금 등도 포함돼 있습니다.
광역, 기초 자치단체가 해당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도 25개나 있습니다. 경기도의 장애인가구 냉난방비 지원, 전북도의 취약계층 에너지 홈닥터, 강원 철원군의 저소득층 월동난방비 지원 등도 있구요.
정부는 최근 동절기 에너지바우처 가구당 평균 지원단가를 지난해 15만2000원에서 30만4000원으로 2배 인상해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와 도시가스 요금을 할인받는 에너지바우처는 급여 같은 소득기준과 노인·장애인·영유아·한부모 등 세대원 특성 등을 고려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난방비 지원대상 신청방법2-1. 온라인으로 난방비 지원 신청
보조금24 서비스는 정부24에서 로그인 후 ‘보조금24 이용동의(최초 1회)’를 거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난방비 지원 대상 여부는 ‘나의혜택’에 들어가면 확인 가능합니다.- 로그인은 간편인증과 금융인증서로 가능합니다.
- 보조금 24 → 나의 혜택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 아래처럼 보조금 24 이용동의를 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우선 본인의 상황에 맞게 개인, 소상공인, 법인에서 선택하고 지역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눌러준다.
- 생년월일과 성별, 그리고 소득금액 구간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이 부분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지원되는 복지혜택이 달라요. 그리고 본인이 속하는 가구수에 따라 월 소득이 해당하는 부분에 맞추어 선택하세요.
- 소득금액 구간까지 선택을 했다면, 개인특성정보에서 근로자인지, 한자녀 가구인지 등등 본인의 상황에 맞는 특성정보와 가구특성정보까지 선택 한 후 결과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신청 가능한 지원금 또는 혜택들이 위와 같은 목록으로 확인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각각의 신청기간과 접수기관이 안내되어 있고 전화문의를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도 살펴볼 수 있으니 간편합니다.
여기서 아래로 스크롤 해보시면 난방비지원 역시 혜택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2-2)오프라인의 경우
디지털 환경에 취약한 사람이라면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찾아가 보조금24 신청서를 작성·제출한 뒤, 보조금 24 신청서를 제출하고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 목록을 수령한 후 상세내용에 따라 신청을 하시면 가능합니다.
방문하기전 지역콜센터인 110이나 지역+120 으로 전화를 걸어 필요사항 확인하고 가시는게 두번 발걸음 안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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