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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엘텍 매각과 애플카 주가 전망카테고리 없음 2021. 2. 3. 16:50반응형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스틱인베스트먼트(스틱)가 자동차 부품회사인 대성엘텍에 대한 매각 재시동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대성엘텍 매각은 2019년 말부터 진행됐지만 구체적인 진척 사항이 없었는데 애플카 이슈로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성엘텍의 매각관련 내용과 애플카와의 관계 그리고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성엘텍 매각
애플카 수혜 기업으로 거론되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문기업 대성엘텍이 인수,합병(M&A) 매물로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다. 지난 1월 3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차량용 AVNC(오디오, 비디오, 네비게이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만드는 대성엘텍을 매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매각 주관사인 딜로이트안진은 이르면 이번주부터 자동차 부품사 등 전략적투자자(SI)들을 개별 접촉하면서 상세한 거래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매각 대상은 스틱이 보유한 대성엘텍 지분 약 32% 전량이며 신주 발행이 함께 검토됩니다. 단순히 대성엘텍 시가총액(1200억여 원)만 감안한다면 지분 약 30%의 가치는 400억원 안팎이지만 경영권 프리미엄, 유상증자 대금을 포함해 총 800억~1000억원 안팎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2013년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매입 등을 활용해 대성엘텍을 약 370억원에 인수했습니다. 당시 대성엘텍은 상장폐지까지 내몰렸지만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자체 경영 전문가 조직인 오퍼레이션파트너스그룹(OPG)을 활용해 체질 개선에 성공한 기업이죠..매각 재개 이유
대성엘텍 매각은 2019년 말부터 진행됐지만 구체적인 진척 사항이 없었어요. 다만 당시에는 완성차 기업을 포함해 부품업체들의 시장 평가가 높지 않았지만 최근 테슬라와 애플카 등 미래차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반영되면서 분위기가 사뭇 달라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스틱과 대성엘텍 매각 자문사인 딜로이트 안진은 이르면 이번 주 내 잠재적 원매자들을 대상으로 티저레터(투자안내서)를 배포할 계획으로 알려졌으며 티저레터는 매각물건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담겨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틱은 지난해 3분기 기준 대성엘텍의 지분 약 40%를 가진 최대주주입니다. 지분 확보에는 ‘스틱 프라이빗 에쿼티 펀드 III L.P.’(34.20%)와 ‘스틱 샤리아 프리이빗 에쿼티 펀드 III L.P.’(6.29%)를 통해 이뤄졌습니다. 지난 2013년 결성한 스틱 프라이빗 에쿼티 펀드는 투자를 마치고 한창 회수를 진행 중인 상황입니다.
매각 측은 예전부터 원매자들과 개별 접촉을 해왔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다만 올해는 상황이 달라졌다는 분석입니다. 일단 인수해야 하는 지분이 줄었어요. 스틱은 지난해 블록딜(시간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대성엘텍 지분을 나눠 팔았습니다. 67% 수준이었던 지분은 작년 3분기 기준 40%로 내려왔고 현재는 32%까지 줄어있는 상태입니다. 이는 인수자들의 부담을 줄이는 한편 경영권 프리미엄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어요.
그동안 매각 흥행 부진의 요소로 꼽혀왔던 실적도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2018년 영업이익이 마이너스(-) 14억원, 2019년 -69억원이었지만 올해는 3분기 말 기준으로 영업적자가 9억원에 그쳐 적자 폭이 크게 줄었고 흑자전환 가능성도 있는 상황입니다.대성엘텍 간략 기업소개
대성엘텍은 1979년 대성정밀로 설립됐다가 1999년 대성엘텍으로 상호변경하였습니다. 199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카오디오, 앰프 등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인 현대모비스에 납품한 제품은 최종적으로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차에 판매되고 있는 비지니스 모델입니다. 알파인에 납품한 제품은 일본 도요타, 미국 크라이슬러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에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대성엘텍은 차량용 AVN(오디오, 비디오, 네비게이션)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2019년 설립 40주년을 맞은 기업입니다. 지난 2013년 스틱이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매입 등의 방식으로 경영난에 시달려왔던 대성엘텍의 지분을 370억원에 사들였고 스틱 인수 이듬해 바로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2017년까지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가 2018년부터 실적이 꺾인 상태입니다.대성엘텍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감소, 영업손실은 97.6% 감소, 당기순손실은 81.8% 감소하였습니다. 전방산업의 침체로 매출은 부진하였으나, 원가 절감의 노력으로 영업손실 적자폭은 축소되었습니다.
동사는 차량용 멀티미디어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 WIN CE OS를 탑재한 제품군에서 안드로이드 기반의 차량 멀티미디어 복합 제품군으로 확대 개발 진행중입니다.대성엘텍과 애플카
코스닥 시장에서 대성엘텍이 '애플카 수혜기업으로 거론되면서 주가가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대성엘텍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문기업으로,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기기를 생산해 현대·기아자동차 등에 납품하고 있어서 기아차가 애플카를 위탁생산하게 된다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성엘텍은 스마트폰 기능과 화면을 차량에 전달하는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미 애플로부터 커넥티드 관련 카플레이 인증을 획득했어요. 그리고 2년 전 카메라 영상인식 기술 업체 '바라시스'를 인수를 통해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핵심 기술도 확보한 상태여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차량용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만드는 대성엘텍을 매각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장에서는 대성엘텍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성엘텍 주가
스틱은 2019년 말부터 대성엘텍 매각을 추진하고 있어요. 1월에는 최근 현저한 시황변동 관련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조회공시에 대해 관련해 중요한 정보가 없다고 답변 공시를 할 정도로 주가가 급등을했습니다.
2월 3일 주가는 전날대비 0.99%상승한 153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대성엘텍은 현재 애플카와 관련하여 현대기아차와의 협상에 따라 수혜주로 분류되면서 주가가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오랜기간 AVN사업을 해온 기업이고 매출역시 3000억대의 기업으로 향후 기아차가 애플카를 생산하게 된다면 수혜를 입을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불확실성이 더 많은 기업이지만 매각과 애플카등의 상황에 따라 대응이 필요한 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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